나는 항상 열심히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배우며 자라왔고,
그게 맞다고 생각하며 살아왔다.
그렇게 열심히 살다보니 최선을 다해 살다보니, 사실 좀 힘들었던 것 같다.
어느 날 지쳐 나가떨어졌고,
열심히 했기 때문에 생긴 문제들이 한꺼번에 나를 공격했다.

그럼 좀 대충 살 필요가 있는건가 싶어
모든 일에 힘을 빼봤다.
그랬더니 더 힘들었다.
무기력하고, 내가 해야하는 모든 일들이 다 시큰둥해지고 귀찮아졌고, 성취감도 없었다.

그럼 열심히 하는 것과 내려 놓는 것의 그 중간 어디쯤 적당한 지점을 찾아야했다.
그래서 찾은 지점은
지금 이 순간, 오늘 하루를 충실히 열심히 살고, 목표에 너무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. 내가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, 충실한 하루를 보내지만, 그 목표를 정말 지상 최대의 달성 과제로 만들지 않기 . 너무 무리하지 않기. 집착하지 않기.

너무 추상적이라서 어려운데,
학창시절 시험을 예로 들면
그 당시에 중간 고사에서 몇점을 맞았고, 누구는 몇등을 했는데 나는 몇등을 했고, 영어점수는 많이 올랐고 등등의 이슈는 너무너무 중요한 이슈였던 것 같다. 그래서 시험 기간이 되면 머리가 멍해질 정도로 공부를 하고 시험을 봤던 것 같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다. 시험 점수가 너무너무 중요했다.
하지만 지금은 그 시험 점수는 기억도 나지 않는다. 세상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그 일이 지금 생각하면 별게 아니었던 거다. 아마 열심히 시험 공부를 하지 않고 낮은 점수를 받았어도 지금와서는 그런게 큰 의미도 없었을 거다.
하지만 한편으로는 그 시절 시험 문제, 한과목  하나하나에 최선을 다하던 그 시절의 내가 지금의 나를 만든 것도 맞다. 그 노력들이 쌓여서 대학을 갔고, 직장을 가지게 되었다. 무엇보다 중요한건 일관되게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내 맡은 일들을 해 나갈수 있었고, 그건 너무나 큰 내 자산이다. 열심히 하는 것 자체도 능력이고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.
이 문제를 놓고 보면, 인생의 큰 관점에서 그렇게 스트레스 받으며 열심히 해야할 일은 딱히 없어 보이기도 하고,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게 인생의 태도를 결정한다는 것과 인과관계를 만들어낸다는 것의 관점에서 중요해 보이기도 한다.
그래서 이 문제에서 중간지점을 찾아내야 하는데 그 중간 지점이 앞서 말한 그 지점인 것 같다. 나는 학창시절 공부를 할때, 결과에 대한 집착은 내려두고, 오늘 하루를 충실히 보내고, 내가 세운 목표에도 최선을 다하면 되는 거였다.
내가 항상 스트레스 받고 괴로웠던 건, 결과에 집착하고, 그 집착하는 결과를 만들어내지 못할까봐 두려워하고, 그 과정에서 어쩔수 없이 최선을 다하게 되어서였던 것 같다. 그럼 이건 내가 최선을 다하게 푸쉬받은 거지, 내가 스스로 최선을 다한게 아닐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.


  • 목표에 너무 집착해서 끌려가지 않고, 내가 목표를 끌고가게 하기
  • 단단하게 서서 목표를 향해 스스로 최선을 다하기
  • 결과를 받아들이기
  • 현재에 충실하기
  • '너무' 최선을 다하지 않기
  • 열심히 살지만 가볍게 살기


'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나를 욕하지 않기  (0) 2023.12.12
나의 문제를 마주하기  (0) 2023.11.03
내 작은 실수가 마음에 걸리고 자괴감이 들때  (0) 2023.10.24
내 인생 감격의 순간들  (0) 2022.08.04
하고 싶은 일은 바로 지금  (0) 2022.08.04

+ Recent posts